빅터 배드민턴 셔틀콕 스페셜 SPECIAL NO.10
상세 정보를 확대해 보실 수 있습니다.
어떻게 깃털이 15개인 셔틀콕이 만들어지게 되었나?
배드민턴 동호인 입장에서 봤을 때 가장 일반적인 셔틀콕은 16개의 깃털로 만들어진 셔틀콕입니다.
그렇다면 깃털이 15개인 셔틀콕은 어떻게 만들어지게 되었을까요?
VICTOR 셔틀콕 생산 부서의 책임자인 리우캉닝 부장을 찾아가 확인해보았습니다.
“올해 VICTOR는 깃털이 15개인 SPECIAL 셔틀콕을 출시했습니다.
VICTOR 최초의 15개 깃털 셔틀콕이지요. 확실히 다른 셔틀콕과는 다른 아주 특별한 셔틀콕입니다.”
그렇다면 15개 깃털의 SPECIAL은 어떤 셔틀콕 인가요?
셔틀콕은 깃털의 모양과 넓이로 구분되어 지며 각각 전원, 대방, 중방, 소방(※아래 그림 참조)으로 나뉘어 집니다.
전원이 대방 보다 좋고 중방이 소방보다 좋습니다. 깃털이 넓을수록 움직임과 비행안정성이 더욱 우수하기 때문입니다.
셔틀콕 완성품의 깃털을 보면 서로 포개어져서 하나의 닫힌 원의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중방 이상의 깃털을 사용하면 포개짐의 정도가 충분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중방 깃털 보다 SPECIAL에 사용된 깃털이 더 넓음)
깃털 하나를 제거하여도 동일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어떤 깃털이 사용된 것인가요?
SPECIAL에 사용된 깃털은 (중방의 일종) 오리 날개의 바깥 쪽 날개를 사용했습니다.
특징으로는 표면층이 비교적 두껍고 단단하여 내구성이 좋습니다.
공기중의 수분을 잘 흡수하기 때문에 깃대가 잘 부러지지 않습니다.
깃털을 자르는 과정에서 깃털의 넓이를 확보하기 위해 약간 아래쪽의 깃털을 잘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장점으로는 깃털이 넓고 깃대가 더 두꺼워 내구성이 우수합니다.
하지만 동시에 깃털의 무게가 증가하며 깃대의 아랫부분이 두꺼워진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깃대의 아랫부분이 두꺼워짐에 따라 코르크에 삽입 작업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타공밀도 과다로 인해 타공의 벽면이 비교적 얇아져 셔틀콕 타구시 깃털과 코르크의 분리현상 초래).
또한 깃털이 아무리 가볍더라도 일정한 무게가 있어 어떤 한 깃털의 무게가 무겁다면
셔틀콕 전체의 균형이 무너져 셔틀콕의 비행이 안정적이지 못하게 되고 “S”자로 춤추며 비행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사실 중방 깃털 15개로 셔틀콕을 만든다는 아이디어는 일찍부터 존재해왔습니다.
하지만 생산에필요한 기술이 워낙 많고 난이도가 높습니다.
예를 들자면 깃털 삽입 각도, 삽입 깊이, 타공 위치, 코르크의 무게 등등 모든 과정을
처음부터 다시 계산하고 설계해야 하죠. 그래서 대부분의 셔틀콕 생산자들이
이런 부분에 있어서 더욱 심도 있게 연구를 진행하지 않았던 것입니다.”
리우캉닝 부장은 40년의 셔틀콕 생산 커리어 중, 셔틀콕 생산 기술의 개량을 위해 언제나 도전해왔습니다.
15개 깃털의 셔틀콕 제작을 위해 오랜 시간 심도 있는 연구와 반복된 실험, 설비 개선과 논증을 거쳐
비로소 SPECIAL이라는 이름으로 이 셔틀콕을 탄생시키게 된 것입니다. SPECIAL은 같은 기압조건에서
일반적인 셔틀콕(16개 깃털의 셔틀콕)과 비교했을 때 상∙하단 직경, 무게, 비행 등 모든 부분에서 동일 하여
중국 국내 기준과 업계 기준에 합격점을 받았습니다. 코르크 상반부의 무게를 줄여 무브먼트가 더 뛰어나며
비행의 안정성과 방향성 및 낙하지점 모두 안정적이라고 검증 받았습니다.
그리하여 이 셔틀콕 생산 기술은 중국 국내 산업표준을 받게 되었습니다.
SPECIAL은 비행안정성과 내구성이 뛰어난 셔틀콕으로
기후조건에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 가성비가 매우 뛰어난 셔틀콕입니다.
SPECIAL의 출시는 셔틀콕 기술 발전 역사에 기념비적인 사건으로 기록될 것입니다.
제품명 : SPECIAL NO.10
단위 : DOZEN
깃털소재 : DUCK
코르크소재 : COMPOSITE CORK